공연을 위한 음향 시스템 설계를 설명하는 책이다.
교회 음향 시스템과 공연장 음향 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반 지식과 설계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공연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이론들은 어떤 툴이 있어야 설계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공연될 공간의 크기와 구조, 목적하는 퍼포먼스, 필요한 음압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공간의 평면도와 측면도, 자와 계산기 그리고 연필만 있다면 필요한 설계의 스케치가 나올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이런 모든 이론들은 이미 정립되어 있으며 이해만 한다면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작업들이다.
전기 신호를 이해하기 위해 전기에 대한 이해와 소리를 물리적으로 이해하고,
전자 장비에서 소리의 변위와 라우드 스피커와 파워앰프의 관계를 이해하고
공간에서 라우드 스피커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면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작업이다.
그리고 나의 설계를 다른 이들에게 설명해 낼 수 있는 제안서를 만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책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음향 시스템 설계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매년 새로운 내용을 언급하게 된다.
또 오자들도 보이고 갖가지 오류들도 보이는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내용을 추가해서 다시 쓰는 것이라 맘먹고 다시 쓰기로 했다.
새 버전의 교재를 쓰다보니 욕심이 더 생겨서
교재 전반의 모든 부분을 확인하고 잘못된 표현이나 부족한 설명들을 채우고,
그림도 수정하고, 수식도 확인하고, 추가 수식도 더 넣었다.
물론 책이 더 어려워진 것은 아니고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썼다고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이 책으로 공부하는 음향 학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1968년 서울 출생.
경원대학교(현 가천대학교) 전자공학과 졸업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무대음향 전공) 졸업
한국영상대학교 음향제작과 조교수 (2014년 ~2020년)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무대미술학과 무대음향전공 출강(2017년 9월 ~2018년 12월)